본문 바로가기
뜨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 13시간 넘게 조사

by BISANG 2023. 8. 18.

목차
- 검찰 조사와 대응
- 이 대표의 주장과 반응
- 검찰의 조사와 향후 방향
- 결론

이재명 대표, 13시간 넘게 조사  받아

검찰 조사와 대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한 검찰 조사를 받은 상황에서, 그의 대응과 진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서울중앙지검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으며, 그 과정에서 지지자들의 응원과 함께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사안의 중요성과 그의 답변 태도를 고려한 뒤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 대표의 주장과 반응

이 대표는 조사를 마치고 나와 "객관적 사실에 의하면 전혀 문제가 될 수 없는 사안인데 (검찰이) 목표를 정해놓고 사실과 사건을 꿰맞춰 간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용도 변경을 조건으로 땅을 팔았으면서 용도 변경 전 가격으로 계약한 한국식품연구원이나 이를 승인한 국토부가 진짜 배임죄란 얘기를 해드렸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검찰 조사에 출석할 때는 동행 의원 없이 나왔지만, 조사를 마친 뒤에는 지도부 의원들과 응원을 받았습니다. 그는 검찰이 준 300쪽의 질문지를 토대로 혐의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면서 피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찰의 조사와 향후 방향

검찰은 이 대표의 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배임 액수를 산정할 계획이며, 혐의의 중요성과 답변 내용을 종합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백현동 사업과 관련해 공사의 결재권자로서 공영개발 방침을 변경하고 사업에서 이익을 얻은 혐의 등을 조사 중입니다. 이 대표는 30쪽짜리 진술서를 통해 혐의를 부인하며 관련 내용을 기록해 제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말도 안 되는 조작 수사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 심사받겠다"며 "저를 보호하기 위한 국회는 따로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결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한 검찰 조사는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습니다. 이 대표의 주장과 검찰의 대응은 이후 사건의 진행을 좌우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안의 심각성과 관련 정보의 수집을 통해 검찰이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