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뜨감

한덕수 국무총리, 치안 역량 보강, 의경(의무경찰) 재도입 가능성

by BISANG 2023. 8. 24.

2023년 8월 23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상동기 범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발표하며 범죄예방 역량 강화와 치안 보강을 강조했습니다.

'이상동기 범죄' 대응 방안

한 총리는 의무경찰제(의경) 재도입을 검토하여 범죄예방 역량을 강화하고, 치안 역량을 보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의경은 경찰 조직을 보조하며 병역 의무 기간 군 대신 치안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치안 역량 강화를 위해 경찰력 거점 배치, 순찰 강화, CCTV·보안등·비상벨 등의 기반 시설 확충도 언급했습니다.

한 총리는 특별치안활동을 강화하고, 강력범죄에 대한 처벌과 사법적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석방을 허용하지 않는 무기형' 도입과 공중협박·공공장소 흉기소지에 대한 처벌 규정 신설 등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한 국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리 개선을 약속하며, 중증정신질환자 적기 치료를 위한 '사법입원제' 도입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상동기 범죄 피해자 지원

한 총리는 이상동기 범죄 피해자와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원스톱 솔루션센터'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이 센터는 다양한 지원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범죄 피해자들이 법률, 경제, 심리, 고용, 복지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