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 통신과 디바이스 (특히 모바일)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우리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상과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매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고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지금은 인터넷에서 제품을 비교하며 리뷰를 체크한 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프로세스가 주축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변화와 함께 마케팅 유형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디지털 마케팅은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떤 특장점을 활용하여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 할 지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유형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알리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활용하는 매체나 도구,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그 중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로, 인터넷이 생긴 이후 가장 먼저 생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는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상단에 타겟 웹사이트를 노출시켜 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노출, 홍보를 하는 방법입니다. SEO는 검색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다른 마케팅 전략에 비해 빠른 성과를 보기는 어려우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장 ROI가 높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2.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흔히 ‘뉴스레터’라고 불리기도 하며, 소비자에게 익숙한 디지털 마케팅 유형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 등을 홍보하기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수신자의 동의를 필수로 얻고 발송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칫 스팸 메일로 치부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제목과 적절한 CTA, 그리고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3. SNS 마케팅
SNS 마케팅은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SNS 마케팅은 각 채널마다 주요 사용 연령층과 관심사 등이 다르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 및 업종에 따라 적절한 선택과 그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통해 브랜딩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이목을 끌거나 친근감 형성 등 브랜드를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컨셉 전략을 통해 소통하면서 Engagement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4.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흥미를 끌거나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브랜드 혹은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콘텐츠는 기업이 홍보를 목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지만 제품 리뷰나 비교, 소개 등의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생성한 콘텐츠가 2차적인 마케팅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콘텐츠는 삭제하지 않는 이상 ‘누적’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곧 브랜드의 막강한 자산이 되기도 합니다.
5.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 퍼져 홍보 효과가 발생한다는 마케팅 방법을 뜻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자발적인 정보 확산과 소비자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여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소비자의 컨텐츠 업로드 및 공유, 댓글 등 정보 확산이 활성화되면서 바이럴 마케팅 또한 성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거나 신뢰도를 잃을 수 있는 위험도 존재하므로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6.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성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개인화된 마케팅이 가능하고 높은 전환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푸시 알림이나 SMS, MMS 등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7.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인플루언서는 대중에게 영향력을 가지며 행사하는 사람으로, 특히 SNS를 통해 많은 팔로워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매개체로 하여 제품 및 서비스 협찬과 관련 리뷰 콘텐츠를 SNS에 업로드하여 노출하거나, 유튜브 채널을 통한 콜라보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브랜드 메세지를 전달하고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은 다른 개인이나 기업과 협력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개인이나 기업이 홍보나 리뷰 등을 통해 다른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그에 따른 컨버전을 달성하면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인 '쿠팡'의 파트너스 시스템이 제휴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9. DA(Display advertising)
DA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의미합니다. DA는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 배너 또는 기타 형식을 통해 게시되는 광고입니다. DA는 단기간 내 다량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신규 브랜드나 상품의 홍보, 이미지 구축 시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비용 대비 효율성에 대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며, 광고가 소비자의 의도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디지털 마케팅은 변화가 빠른 디지털 환경과 더불어 소비자의 탐색 과정과 구매 수준이 상향됨에 따라 방식과 활용 방법이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보유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기준의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식 내재화
- 리소스를 줄여주는 자동화 시스템, 툴의 적절한 활용
- 옴니채널의 유동성 활용
-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잘 전달하기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과 실시간 상호 작용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진행됩니다. 고객을 잘 이해하고,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여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성장에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브영 러브젤 - 바른생각 젤, 내 돈 내산 후기! (0) | 2023.07.22 |
---|---|
끝 없는 우주의 비밀, 종말 없는 영원한 우주인가요? (0) | 2023.07.17 |
이혼사유 1위 불륜, 옥탑방의 문제아들, 양나래 변호사 曰 (0) | 2023.07.13 |
수익형 블로그 운영시작 (3) | 2023.07.05 |
구내염 빨리 낫는법과 그 원인 (0) | 2023.07.04 |